
안녕하세요!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바로 그분! 웹툰 작가이자 방송인으로 종횡무진 활동 중인 기안84 님의 사주 이야기를 들려드리려고 왔어요. 😊
기안84 님, 정말 독특하고 매력적인 캐릭터로 많은 사랑을 받고 계시잖아요? 대체 어떤 에너지를 가지고 계시길래 저렇게 자신만의 세계를 구축하고 거침없이 나아갈 수 있을까? 저도 참 궁금했는데요. 그래서 사주를 한번 들여다보게 되었답니다!
예전에 지안 사주를 검색하려다 자꾸 기안 사주가 나와서 시작된 호기심인데, 이렇게 깊이 파고들게 되니 정말 신기하더라구요. 혹시 기안 님 사주 정보 찾다가 이 글에 들어오신 분들이 계시다면, 아~ 이런 분이구나! 하고 고개를 끄덕이실 수도 있을 거예요! 😊
자, 그럼 본격적으로 기안84 님의 사주 속으로 함께 들어가 볼까요?!
기안84 님의 사주팔자 들여다보기

생각보다 평범하다구요?
처음 기안84 님의 사주를 봤을 때, 제 생각과는 조금 달라서 놀랐어요! 물론 평범하다는 건 절대 아니지만 말이죠? 사주 여덟 글자는 戊辰 己丑 甲戌 甲子 이렇게 구성되어 있더라구요. (와우, 시주 정보까지 구해서 재작성된 글을 보니 더 명확해졌어요!)
보통 우리가 '특이하다', '천재성이 있다'고 생각할 때 편인이나 편관 같은 편십신이 두드러질 거라고 예상하기 쉬운데, 기안 님 사주 원국에는 그런 글자가 별로 없다는 점이 의외였어요! 음... 그럼 대체 그 독특함은 어디에서 오는 걸까요?!
하지만 사주를 자세히 뜯어보면, 절대 평범하지만은 않다는 걸 알 수 있죠! 바로 일간인 己土가 일지 丑土에 뿌리내린 기축일주 라는 것, 그리고 사주 전체에 비겁(比劫) 기운이 아주 강하다는 점! 여기에 월간 甲木 정관과 일간 己土의 갑기합 까지! 결코 흔한 구성은 아니랍니다. 오히려 이런 조합이 기안 님만의 독특한 아우라를 만들어내는 근원일 수도 있겠구나 싶었어요!
기토 일간의 매력 속으로!
사주에서 일간은 나 자신, 나의 정체성, 그리고 최종적으로 내가 추구해야 할 가치를 의미해요. 기안 님의 일간은 땅을 상징하는 己土(기토)예요. 기토 일간인 분들을 보면, 겉으로는 고집이 좀 있어 보일지 몰라도 속마음은 참 따뜻하고 정이 많은 경우가 많아요!
기토는 무언가를 키워내고 보듬는 힘이 있거든요. 자기 사람을 아낄 줄 알고, 실속도 잘 차리고, 의외로 가정적인 면모도 가지고 있답니다. 안정감 있는 생활을 추구하고, 배우자나 친구, 가족이 좀 엉뚱한 행동을 해도 포용하고 넘어가 주는 아량도 가지고 있다고 해요.
마치 불과 물 사이에서 완충 작용을 하는 흙처럼, 인간관계에서도 중간에서 중심을 잡아주고 관리하는 역할을 잘 수행하죠. 사주를 떠나서도, 우리 주변에 기토 성향의 친구 한 명쯤 있으면 정말 든든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이런 기토의 특성이 기안 님의 편안하고 사람 냄새 나는 이미지와도 연결되는 것 같아요!



단단한 기둥, 기축일주 그리고 비겁다자

마이웨이 인생의 시작, 기축일주
사주에서 일지(日支)는 일간 바로 아래에 있는 글자로, 일간의 뿌리이자 배우자 자리, 그리고 나의 내면과 가장 깊이 연결된 곳이에요. 기안 님의 일지는 丑土(축토)인데, 일간인 己土와 오행도 같고 음양도 같아요! 이렇게 일간과 일지가 똑같은 오행과 음양으로 구성된 것을 '간여지동(干如支同)'이라고 부른답니다.
간여지동은 일간이 그 뿌리가 매우 튼튼하다는 것을 의미해요. 마치 땅 위에 단단히 박힌 기둥처럼 흔들림이 없죠! 특히 기축일주는 己土가 가장 힘을 잘 받는 지지 중 하나인 丑土를 만났으니, 그 힘이 어마어마하겠죠?
이런 기축일주는 인생을 독자적으로 살아가는 힘이 아주 강해요. 누가 뭐라고 하든, 남들이 어떻게 생각하든 크게 신경 쓰지 않아요. 오롯이 '나' 자신에게 집중하고, 내가 하고자 하는 일에 몰입하는 '마이웨이' 성향이 강하게 나타난답니다. 외모나 재산 같은 남들의 시선에 휘둘리지 않고, 자기 길을 묵묵히 가는 힘! 이게 바로 기축일주의 매력이 아닐까 싶어요. 기안 님의 꾸준함과 자기 세계에 대한 집중력이 여기서 나오는 것 같지 않나요?!
든든함 그 자체, 비겁다자의 힘
기안 님 사주를 보면 일간인 己土 외에도 일지 丑土, 월지 戌土, 시간 戊土, 시지 辰土까지! 온통 흙 기운(토 토 토 토!)으로 가득하죠? 이렇게 자신과 같은 오행(비견, 겁재)이 사주 원국에 많은 경우를 '비겁다자'라고 불러요.
비겁다자는 나 자신의 힘이 매우 강하다는 것을 의미해요. 자존감이 높고, 독립심이 강하며, 어떤 어려움이 닥쳐도 웬만하면 혼자서 헤쳐나갈 수 있는 맷집과 끈기가 있어요! 질기다고 표현해야 할까요? 목표를 향해 꾸준히 밀고 나가는 힘이 대단하답니다.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기보다는 스스로 해결하려는 성향이 강해서, 혼자서도 잘 살 수 있는 현대 사회에 정말 유리한 사주 구조라고도 볼 수 있겠죠!
여기에 월간의 甲木 정관이 일간 己土와 '갑기합'을 이루고 있어요. 이건 일간인 내가 갑목 정관을 매우 강하게 원하고, 그 영향을 깊이 받는다는 뜻이에요. 비겁이 강해서 자유분방할 것 같은데, 동시에 어떤 틀이나 규칙, 조직 생활에 대한 열망이나 제어 장치가 내면에 존재한다는 거죠. 겉으로 보기엔 하고 싶은 대로 사는 것 같아도, 스스로 정한 규칙이나 지켜야 할 선은 지키는 모습이 여기서 비롯될 수도 있겠어요! 아니면 내심 안정적인 조직이나 틀 속에서 보호받고 싶다는 마음이 있을 수도 있고요!



의외의 조합? 예술가와 사주

창조성은 어디서 오는 걸까?
기안84 님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게 바로 웹툰 작가로서의 독창적인 세계관과 그림 실력이잖아요? 무언가를 창조하고 표현하는 에너지는 사주에서 보통 식상(食傷), 특히 상관(傷官)과 깊은 관련이 있다고 봐요. 식상은 나의 재능을 발산하고 표현하는 별이기 때문이죠!
그런데 기안 님의 사주 원국에는 정관과 비겁이 주를 이루고, 우리가 흔히 예술가 사주에서 볼 법한 식상이나 편인 같은 글자들이 두드러지지 않아요. 지장간(지지 속에 숨어있는 기운)을 살펴봐도 식상의 기운이 강하게 보이지 않는답니다. 이 점이 정말 신기하고 의외라고 느껴졌어요!
사주 원국에 없는 기운을 스스로 만들어내거나, 다른 글자들의 조합을 통해 독창적인 방식으로 에너지를 발현하고 계신 걸까요? 아니면 '내가 미래에 추구할 것'을 나타내는 시주(時柱)에 숨겨진 보물이 있었던 걸까요?! (다행히 시주 정보가 戊辰으로 밝혀졌고, 辰土 지장간 안에 癸水 편재와 乙木 편관, 戊土 비견이 있긴 하지만 식상 기운은 여전히 없다는 점!) 사주만 보고는 직업을 딱 단정 짓기 어렵다는 걸 다시 한번 느끼게 되네요! 정말 대단하신 분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비겁다자에게 재성이란?
비겁이 너무 강한 사주는 나 자신의 힘은 강하지만, 외부 세계와 소통하고 무언가를 취하려는 재성(財星: 재물, 여자)의 힘이 약해지기 쉬워요. 재성은 내가 극하여 가지는 대상인데, 비겁이 많으면 나와 경쟁하는 비겁들이 재성을 나누어 갖거나 빼앗으려 하기 때문이죠!
기안 님 사주에는 년지에 子水 편재가 하나 있지만, 일간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중간에 戌土가 그 기운을 중화시켜버려요. 그래서 재물이나 여자에 대한 강한 집착이나 욕심이 없을 수 있어요. 재테크나 사업 같은 돈벌이 활동에 큰 관심이 없을 수도 있고, 여자를 만나서 내 사람으로 만들어야겠다는 정복욕 같은 것이 크지 않을 수 있답니다. 혼자서도 충분히 만족하고 지낼 수 있다고 느낄 수도 있고요. 어쩌면 사람들과 관계 맺고 소통하는 일이 피곤하게 느껴질 때도 있을 거예요!
하지만 사주에서 비겁이 강한 분들에게는 오히려 이 재성이 '용신(用神: 나에게 도움이 되는 오행)'이 되는 경우가 많아요! 재성은 내가 무언가를 손에 쥐기 위해 부지런히 움직이고, 외부 세계와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며, 사람들과 어울리는 힘을 상징하거든요. 비겁이 너무 강해서 내면으로 에너지가 갇히기 쉬운데, 재성 활동을 통해 에너지를 외부로 발산하고 사회와 연결될 때 균형을 찾고 성장할 수 있답니다.
기안 님처럼 비겁이 발달하신 분들은 다양한 사회 활동, 사람들과의 교류, 그리고 재물 활동을 통해 자신을 더 키워나갈 수 있는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고 해요. 물론 기안 님은 이미 너무나 잘하고 계시지만요! 😊
맺음말
기안84 님의 사주, 기축일주와 비겁다자 중심으로 살펴보니 어떠셨어요? 己土 일간의 따뜻함과 끈기, 기축일주의 흔들림 없는 마이웨이 기질, 그리고 비겁다자의 강한 자립심까지! 사주 원국만으로도 기안 님 특유의 에너지를 엿볼 수 있었어요!
물론 사주가 전부가 아니듯, 기안 님은 사주 원국에 두드러지지 않는 식상(창조성)의 에너지를 스스로 만들어내고 발현하며 멋진 예술가이자 방송인으로 활동하고 계시잖아요! 이런 모습이 어쩌면 사주에 너무 갇히지 않고 자신의 영역을 넓혀나가는 좋은 예시가 아닐까 싶어요!
혹시 기안 님처럼 비겁이 강한 사주를 가지신 분들이 계시다면, 너무 자신 안에 갇히기보다는 재성처럼 외부로 에너지를 발산하는 활동들을 통해 더 넓은 세상과 소통하며 스스로를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나가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기안 님처럼 말이죠!!
오늘 기안84 님의 사주 이야기, 재미있으셨기를 바라요! 다음에 또 흥미로운 사주 이야기로 찾아올게요! 안녕~ 👋